자소서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군대에서 받은 상장 수상내역 기재
군대에서 헬스뿜뿜 보디빌딩 대회에 사단장 표창을 받은 경험있습니다. 희망 직무는 기술영업, 공정기술, 알앤디 등 다양하게 넣을 생각이며, 이에 군대에서 받은 보디빌딩 대회 상장도 그 수상 내역란에 입력해도 무관하나요? 이외에도 훈련소 최우수팀 등, 분대장 상장 받았는데, 너무 군 관련이라 적는게 좀 이상할 것 같고, 군대에서 주관하는 보디빌딩 대회는 성실한 부분 어필할 수 있어서 괜찮을 수도 있을거라 생각이 드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2026.02.20
답변 6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상관은 없으나 직무와 관련이 있는 건 아니라서 임팩트가 크다고는 할 수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군대관련 이야기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은 드립니다
곰직원대웅바이오코상무 ∙ 채택률 93%안녕하세요. 멘티님. 직무에 적합하지는 않더라도 기재를 하시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겁니다. 말씀하신 것 처럼 성실성,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한 경험... 등등 이런저런 특성을 어필하는 소재로 이용하기에 나쁘지는 않을 겁니다. 단, 거기까지이고, 이를 직무 역량과는 연계 까지는 하지는 마세요. 그러면 과대 포장, 본인의 능력을 과신하는 사람으로 비쳐지게 됩니다.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 채택 부탁드립니다 ● 기재해도 무방합니다. 다만 상장 자체보다 그 경험을 통해 보여줄 수 있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사단장 표창 보디빌딩 수상은 자기관리, 목표 설정, 꾸준함, 성과 창출이라는 메시지로 연결하면 기술영업이나 공정기술 직무에서도 충분히 긍정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훈련소 최우수팀이나 분대장 표창도 리더십과 책임감을 보여주는 사례라면 의미 있습니다. 단순 나열보다는 한두 개만 선별해 직무와 연결되는 역량 중심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앤디 직무라면 체계적 훈련 과정과 목표 달성 과정에 초점을 맞추는 방식이 적절합니다. 군 경력이라서 빼기보다는 직무 적합성 관점에서 재해석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잘 정리하면 충분히 경쟁력이 있습니다.
전문상담HL 디앤아이한라코이사 ∙ 채택률 63%군대에서의 수상 경력도 충분히 매력적인 소재입니다. 고민하지 말고 기재하세요! 짧고 확실하게 핵심만 짚어드릴게요. 1. 보디빌딩 대회 (사단장 표창) 가장 추천하는 항목입니다. 기술영업이나 공정기술은 체력과 자기관리가 필수인데, 군 생활 중에도 몸을 만들었다는 건 성실함과 목표 달성 능력을 증명하는 아주 좋은 근거가 됩니다. '단순 운동'이 아닌 '성과를 낸 경험'으로 어필하세요. 2. 훈련소 최우수팀 및 분대장 상장 이 역시 적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리더십(분대장)과 협동심(최우수팀)**을 보여줄 수 있어 신입 사원으로서의 조직 적응력을 증명하기에 아주 좋습니다. 작성 팁 수상 내역 칸에는 공식 명칭을 정확히 적으시고, 자기소개서에서 해당 경험을 통해 얻은 **'끈기'나 '책임감'**을 직무 역량과 연결해 보세요. 군대 관련이라서 이상한 게 아니라, 남다른 성실함을 보여줄 수 있는 차별화 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5%멘티님, 사단장 표창을 받은 보디빌딩 대회 수상 내역은 끈기와 성실함을 보여주기에 충분하니 이력서에 기재하세요. 다만 훈련소 최우수팀이나 분대장 상장은 직무 연관성이 떨어지므로 과감히 제외합니다. 지원하시는 직무들 모두 강인한 체력과 목표 달성 의지가 중요하게 작용하니 이 점을 자기소개서에 잘 녹여내어 어필해 보세요.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 대대한민국취준생파이팅포스코코부사장 ∙ 채택률 68%
안녕하세요 후배님, 취업 준비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질문 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본인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군대에서 수상하신 이력은 기입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됩니다. 회사 이력서에서 수상내역 항목이 존재하는 이유는 지원 직무와 직결되는 역량을 충분히 보유했는지에 대한 여부를 확인 및 검증하기 위함입니다. 물론 군대에서 수상한 다양한 상장들은 본인의 부가적인 역량을 일정 수준 어필이 가능하겠지만, 지원 직무와 직결되지는 않으므로 회사 이력서의 수상내역 항목과는 적합하지는 않습니다. 참고하십시오.
함께 읽은 질문
Q. 복전 및 대학원, 취업 고민
이번에 4학년 되는 환경공학과 학생입니다,,,나이도이제 25살이라 적지 않구요 여자입니다, 환경공학에서의 취업 한계를 느껴 초과학기를 감수해서라도 복전을 하려합니다, 대학원도 복전 하는 과 쪽으로 갈 의향이 있구요 현재 희망 과는 신소재공학과인데 전망이 어떨지 궁금합니다, 적성에 맞는지는 잘 모르겠고, 그나마 소재 이쪽에 관심이 있다 정도 입니다..요즘엔 전자,반도체가 유망하다보니 그쪽으로 빠지는 게 맞을까요..? 여러 고민이 많습니다.. 근데 전자공학을 가도 주전공인 사람들보다 아무래도 경쟁력이 떨어지는데 대학원을 가야할지도 고민입니다 최종 고민은 1.초과학기하면 26살 학사졸/대학원 갈 건데 아무래도 좀 늦은 나이인지 2. 이제 4학년이 되는 상황에서 현실적으로 어떤 과를 복전하는 게 좋을지(취업 측면에서) -신소재공학과에서 반도체쪽으로 빠지는 것 말고 전망이 별론지...(배터리 등등) 3.복전한 과로 대학원 석사 후 취업면에서 주전공인 사람과 비교해서 불리한지 입니다,..
Q. 학내외활동 및 자소서 작성법
학내외활동 3개 칸과 자소서 1~3번의 내용이 있는데, 각각 칸 마다 다르게 접근해야하는게 좋을까요?(기업 프로젝트 경험 10개 이상, 학회 경험 多) 예를 들어 대기업 A-1 프로젝트, A-2 프로젝트 이렇게 있다면 두 가지를 통합하여 한가지 학내외 활동 내에 적는것이 경험의 폭을 보여주는 것일까요? 아니면 1가지를 자세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할까요? 그리고 자소서 상 중복되어도 상관이 없는지도 궁금합니다.(경험이 많기 때문에...) 그리고 작성 시에는 자세하게 줄글식으로 보여주는게 좋은 것인지 개조식으로 짧게 작성하는 것이 좋은지도 헷갈리네요.(자소서에서도 자세히 풀 것이지만 더 자세하게 푸는 칸인지, 개조식으로 간단하게 쓰는 칸인 것인지) 당연히 자소서 1~3번은 제가 자신있는 직무와 연관된 경험을 서술하여 답변에 맞는 스토리로 작성 예정입니다3번에서는 협업 경험(유관부서 의견 조율)-문제해결(낯선 도메인 극복 경험) 경험 중 어떤게 전략 부서에 맞는지도 고민입니다
Q. 회계 직무역량 자소서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올해 2월 졸업 예정이고, 신입/인턴에 지원하기 위해 자소서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재경관리사나 전산세무 등등 자격증을 취득한 것을 제외하면 회계재무 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직무경험은 없습니다. 경제학과 수업을 들으며 조별과제나 프로젝트 몇 개에 참여해본 경험은 있지만 재무회계 쪽과 연결짓기는 연관성이 모호하다는 느낌이고, 동아리에서 회계 부장으로 활동한 경험은 다른 항목에 활용했습니다. 직무역량 항목을 작성해야하는데, 적합한 소재가 떠오르지 않아 막막합니다. 오타 검수 알바나 패스트푸드점에서 마감 알바를 했던 경험을 억지로라도 연관지을 수 있을지, 꼼꼼함이나 소통능력 등 성격과 태도를 써도 될지 질문드립니다. 아니면 어필할 수 있는 다른 역량이 있을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